티스토리 뷰

요즘 특히 주택, 아파트 가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내가 살고 있는 주택이나 주변 지역의 집값이 어떤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물론 찾아보면 공공기관 또는 민간업체 그리고 인터넷 포털에서 부동산 통계를 제공하는 곳도 다양하게 나와있는데요. 아무래도 이런 곳은 공신력이 떨어져서 헷갈리기도 하는데요. 어떻게 하면 정확하게 확인 가능한지알려드리겠습니다.

 


국내 부동산 시세 통계는 한국감정원, KB국민은행이 제공하는 주택가격동향, 국토교통부의 실거래가에서 정확히 알 수 있는데요. 이 중에서 주택 매물의 실제 거래가를 알려면 국토교통부(rt.molit.go.kr/pre.html)에서 제공하는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이용하시어 국토부아파트실거래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들어가보면 실거래 신고기한이 계약일로부터 60일 이내로 되어있어서 이 기간 내 신고한 매물들의 실제 거래가이기때문에 정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계약 체결일자를 비롯해서 아파트같은경우는 단지, 층수, 면적 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시세라는 것이 빠르게 변하는 것은 아니지만 신고기한만큼의 시차 정도는 발생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선 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분양‧입주권, 상업‧업무용, 토지 등의 실거래가격을 조회할 수도 있으며, 전세나 월세 가격 통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감정원과 KB국민은행이 매주 제공하는 주택가격동향에서는 시세 흐름을 파악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